요즘 유튜브가 인기가 하늘을 찌르고 있죠 많은 분들이 유튜버로 활동하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컷편집만 할 줄 알아도 영상 제작이 가능하지만 좀 더 멋지고 퀄리티 있는 영상을 만들고 싶어하시는 분들도 많은 것 같아요. 그래서 준비한 내용은 유튜브 자막바 만들기 입니다! 프리미어나 에프터이펙트에서 자막을 만들수도 있지만 우리가 예능 프로그램에 보면 자막들이 정말 예쁘고 간지나잖아요 아무래도 그런 자막들은 따로 작업을 해줘야 가능한 자막들입니다.

자막 만들기에는 포토샵 만큼 좋은 프로그램이 없죠!

 

먼저 포토샵을 켜시고 ctrl + N 을 눌려서 새로만들기를 해주세요.

일단은 보통 영상을 만들때 16:9로 많이 만들고 HD 사이즈니까 가로세로 픽셀을 1280*720으로 만드시는게 나중에 영상에 옮길때 따로 크기나 위치조절을 안해도 되서 편합니다. 유튜브에서 가장 많이 보는 해상도가 HD 사이즈 입니다. 요즘은 환경이 좋아져서 4K로도 영상을 올리거나 감상이 가능하긴 하지만 대부분은 HD를 선호합니다.

 

화면에 이렇게 만들어 졌나요? 그럼 이제 글자를 디자인해서 넣어봅시다! 유튜브 자막바 외에 자막 디자인은 다음 시간에 올려두겠습니다^^오늘은 자막바 만들기만 해볼 예정입니다! 디자인 참고하시어 예쁜 자막바 만드세요!

자, 그럼 본격적으로 유튜브 자막바 만들기 시작하겠습니다.

이제 자막 박스를 하나 만들어봅니다. 왼쪽 메뉴에서 사격형도구를 오른쪽 마우스 클릭 후 '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 흰 배경에서 길쭉하게 박스를 하나 만듭니다.

설정은 다음과 같이 해줍니다. 왼쪽 상단에 보면 칠과 획이 있습니다. 칠은 흰색, 획은 회색으로 설정하고 바로 옆에 굵기는 0.52정도로 설정해주면 아래 그림과 같은 모양이 나타납니다. 이 길쭉한 모양을 중앙에 오게 하기 위해서는 먼저 레이어 두개를 컨트롤을 눌려 둘다 클릭을 합니다. 그리고

그림과 같이 왼쪽 이동도구 클릭 후 상단에 가운데 맞추기를 클릭하면 가운데로 갑니다. 레이어 직사각형만 클릭한 채로 shift를 눌리고 자막바를 끌고 위아래로 움직이면 높이위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자 이제 다왔습니다!

 

직사각형 레이어 오른쪽 클릭 후 레어어 복제를 해줍니다. 복제된 레이어의 설정을 살짝 바꾸어 줍니다. 획이나 칠에 색상을 원하는 것으로 바꾼 뒤 오른쪽 레이어 창에 레이서 순서를 기존 레이어보다 아래로 가게 순서를 바꾸어줍니다. 마우스로 끌어서 이동시키면 됩니다.

요렇게 꾸며 주면 끝납니다. 박스안에 글자를 써주거나 컨셉에 따라 베이에이션을 다르게 주면 다양한 자막 바를 만들 수가 있습니다. 하트나 반짝이를 넣어도 되고 캐릭터나 그림을 넣어도 무방합니다!

오른쪽 레이어 순서를 보면 배경 바로 위에 복제한 레이어-기존레이어-꾸며진레이어 순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레이어의 순서에 따라 다양한 베이에이션이 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그리고 저장할때는 배경에 눈을 끄고 png로 저장하면 됩니다. 반드시 오른쪽 [배경 레이어]에 눈을 끄세요! 그리고 글자는 영상 편집할때 프리미어나 에펙에서 직접 넣는게 좋아요 일일이 포토샵에서 글자를 타이핑하면 번거로우니까요~ 포토샵에서는 오직 자막바만 디자인해서 들고간다고 생각하심 됩니다. 

이렇게 같은 방법으로 응용해서 만든 것 들 입니다! 같은 방식에 약간씩 추가레이어를 달리해서 다양한 컵셉의 유튜브 자막바를 만들 수가 있습니다. 제가 직접 금방 만든 디자인고 참고 카피해도 상관없습니다 유튜브 자막바 만들기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이렇게 다양하게 디자인 할 수 있습니다. 앞서 가르쳐 드렸던 기본 적인 것만 습득하시면 다양한 베이에이션으로 본인 유튜브에 맞는 자막바를 만들 수 가 있습니다. 한번 만들어 놓으면 글자 없이 자막바만 가져가서 프리미어나 에펙에서 글자를 넣으면 더욱 편하게 쓰실 수 있겠죠? 두고두고 쓰기 좋은 자막바입니다!

 

 

포토샵으로 간지나는 유튜브 자막바 만들기는 여기까지입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Posted by 두리뭉실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