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프터 이펙트로는 정말 무궁무진하게 다양한 작업들을 할 수 있다. 사실 작정하고 배우면 몇달을 걸리지만 기본적으로 많이 쓰는 툴을 익히는대엔 그리 오래 걸리진 않는다. 다만 프리미어를 조금이라도 더 사용해본 사람이라면 조금 더 쉽게 접근 할 수 있다. 오늘 포스팅은 지렁이처럼, 줄줄이 소세지처럼 곡선을 따라 흘러가는 글자 만들기에 대한 내용이다. 간단하게 위치를 이동시키는 정도가 아니라 특정 모양이나 흐름에 따라 흘러가는 듯한 글자다.

초보자도 잘 따라오면 할 수 있으니 꼼꼼히 배워보도록 하자!

먼저 에프터이펙트(에펙)을 열고 ctrl + N을 눌려 새로운 컴프를 만든다. 이 과정은 도화지를 만드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포토샵에서는 레이어고 프리미어에서는 시퀀스라고 보면 된다. 흰 도화지가 있어야 뭐든 그릴 수 있듯이! 설정은 가로세로 프레임 수, 시간, 색깔을 기본적으로 설정할 수 있다. 지금 설정한 것은 HD 기본 사이즈이며 가장 많이 쓰는 프레임수 29.27에 6분짜리 까만색 도화지인 셈이다.

이제 글자를 써보자. 상단에 T 모양을 클릭하고 까만 컴프위에 클릭하면 글자을 쓸 수 있다. 글자 길이는 상관없다. 원하는 글자 수 만큼 원하는 글자를 적으면 된다.

여기서 부터 중요하다! 별표 5개!

글자를 적은 뒤 빨간 박스안에 있는 글자를 클릭 후 상단에 펜모양을 클릭한다. 그리고 첫번째 점을 도화지 밖에서 클릭한다. 그러면 점이 하나 생긴다.

다음 도화지 안에 두번째 점을 찍는데 그냥 찍는 것이 아니라 찍고 마우스를 때지 않은채 오른쪽으로 끌어보면 곡선이 된다. 원하는 굴곡이 만들어지면 마우스를 땐다. 그러면 둥근 오르막길이 생긴걸 볼 수 있다.

그 다음 세번째점! 두번째점보다 아래쪽에 같은 방법으로 꾹 옆으로 드래그~ 하면 동산이 생긴 걸 볼 수 있다. 마지막 점도 마찬가지로 하면된다. 대신 마지막점은 컴프 밖에 찍어야한다.

점을 다 찍었다면 이제 선 위에 텍스를 올려주는 과정이 필요하다. 컴프안에 글자 왼쪽편에 ▼을 클릭해준다. 다음으로 Text - path Options를 클릭한다.  그리고 path Options 메뉴 중 path 옆에 박스를 클릭하면 마스크1이 있을 것이다. 그걸 클릭해 주면 선위로 글자가 올란다. 펜으로 그린 마스크위에 글자를 올려준다는 뜻이다.

이렇게 선을 따라 글자가 올라간 것을 바로 볼수 있다. 이제 흘러가듯이 글자를 움직여 줘야한다. 글자가 움직이기위해서는 시간이라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글자가 움직여야하기에 처음과 끝을 설정해주면 글자는 처음 시작해서 끝으로 가게 된다.

빨간 박스 안을 주목하라. 왼쪽 빨간박스 안에 있는 First Margin에 있는 숫자를 드래그로 올리거나 내려주면 글자가 선을 따라 움직이는 것을 볼 수있다. 마이너스로 숫자를 낮추면 글자가 앞으로 간다. 글자가 안보일때까지 마이너스를 줘서 글자가 안보이는 지점에 다다르면 시계모양을 클릭해준다. 

시계모양은 First Margin 글자 앞에 동그란 모양 타이머를 의미한다. 그러면 노란 마름모가 오른쪽 타임라인에 생긴다. "이것은 여기서 시작이요!"라는 스타트를 의미한다.

그럼 이제 끝을 찍어줘야한다. 약 2초 뒤쯤에 같은 방법으로 First Margin의 숫자를 플러스로 올려서 뒷쪽으로 글자를 이동시킨다. 안보일때까지! 그리고 다시 타이머를 눌리면 총 타임라인에 두개의 노란 마름모가 생긴다.  여기까지 했다면 95% 성공한 것!

마지막으로 저장하기 전에 어디서 어디까지를 저장할 것인지 글자는 어디서 어디까지 나오게 할 것인지를 설정해줘야한다. 흐르는 글자를 완성했으니 이제 그 부분을 저장하는 일이 남았다. 

빨간 박스안에 보이는 빨간 막대기와 회색 막대기를 2초까지로 끊어줘야한다. 마우스로 끝을 잡고 드래그를 해도되고 Alt + ] 를 클릭하면 짤리기도 한다.

다 완성했으면 Ctrl + M을 눌리면 렌더링 화면이 나온다. 비디오 형식이나 저장위치 등을 변경할 수 있다. lossless를 눌리면 다음과 같은 옵션 화면이 나온다. 여기서 비디오의 구체적인 설정을 할 수가 있다.

오디오가 들어가 있다면 아래에 오디오 클릭을 해서 소리가 나게 렌더링 할 수 있다. OK를 눌리고 설정을 마무리한다.  그리고 렌더(Render)을 눌리면 끝난다.

예능 프로그램이나 유뷰버들이 편집할 때 실제로 많이 쓰는 효과이다. 지렁이처럼 흐르는 글자, 선따라 흐르는 글자, 흘러가는 글자 등 다양한 호칭으로 부를 수 있지만 모두 같은 효과이다. 이 작업이 익숙해지면 좀더 복잡한 작업도 가능하다. 글자가 흘러서 무엇인가를 통과한다거나 보였다 안보였다하기 등등 다양한 응용방법이 존재한다.  생각보다 쉬우니 꼭 따라해보세요:) 완성작은 어떤 모습인지 동영상도 올려두겠습니다.

 

[흘러가는 글자, 글자 흘리기, 움직이는 글자, 선따라 움직이는 글자, 곡선으로 글자 흘리기] 강의는 여기까지:)

Posted by 두리뭉실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