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보쌈을 만들어먹었다. 롯데마트에서 세일을 하길래 11000원치해서 700G정도 구입해서 보쌈 만들기에 도전했다. 사실 보쌈만들기는 인터넷에 그냥 보쌈만들기라고 검색하면 비슷비슷하게 많은 레시피들이 나온다. 특히 백종원 방식으로 보쌈만들기라는건 상단 블로그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키워드인 듯! 하지만 그 방식을 제끼고 보쌈만들기에 도전해봤다. 

그런데 결과를 미리 말하자면 정말 대성공!!! 정말 대박이여서 공유함!

[정말 맛있게 보쌈 삶는 방법 간단한 재료와 레시피]

고기양은 700G이면 성인 둘이 먹기엔 많다. 3인분 정도 되는 양인데 밥이랑 같이 드시는 분들은 500G 정도 삶아도 충분히 성인 두명이서 먹을 만 할 것이다. 가격은 아마 할인할 때 잘사면 만원도 안될 것! 이번에 롯데마트에서 국내산 보쌈용 고기가 할인을 많이 하길래 양껏 주문했는데 결국 남겨서 다음날 까지 먹었다. 손목걸고 진심 맛있었다.


[보쌈 만들기 레시피 재료]

보쌈용 고기 500~700G / 양파 하나 / 마늘 한숟가락 / 멸치 10마리 / 후추약간 / 피클링스파이스 한숟가락 / 파 약간 / 국간장 한숟가락

-보통은 이 외에도 이것저것 넣는 것이 많던데 다 생략해도 된다. 멸치도 없으면 생략해도 된다. 약간 구수한 멸치육수맛을 원해서 넣은 건데 구지 안넣어도 상관없다. 가장 중요한것은 피클링스파이스! 이건 피클만들때 쓰는 건데 안에 다양한 천연향신료가 복합적으로 들어가 있는건데 하나 사두면 피클을 하거나 누린내 잡는 요리에 어디에 써도 좋기에 하나쯤 사두면 유용하게 쓸 수 있다. 안에 월계수잎도 들어가 있다.

먼저 물을 너무 많이 끊이지 말고 고기가 90프로 정도 잠길정도 냄비에 물을 붓고 끊인다. 이때 피클링스파이스 한숟가락과 멸치를 다시백같은 것에 넣어서 끊인다. 이때 국간장과 마늘, 후추도 넣고 끊인다. 끊기 시작하면 고기를 넣어준다. 그리고 중불 보다 약간 세게 해서 10분정도 삶는다. 이후부터는 약불로 해놓고 뚜껑을 덮고 한 시간을 삶는다.

한 시간 정도 삶으면서 물도 많이 줄었을거고 고기가 냄비 바닥에 붙을 수 있으니 20~30분 마다 열어서 상태를 확인해준다. 고기가 골고루 익도록 뒤짚어 주기도 한다. 물도 너무 줄었다 싶으면 끊인 물을 추가해주기도 한다. 물이 너무 많으면 고기맛을 다 물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절대로 물을 국끊이듯이 많이 하면 안된다. 모자라면 조금씩 추가하는 방법을 택하는 것이 낫다. 

고기가 다 익지는 않아도 거의 95% 정도 익었을때 반자른 양파 한개와 파를 넣고 20~30분정도 중약불로 푸욱~ 끊여내면 완성이다. 사실 피클링스파이스가 돼지고기의 잡내를 싹다 잡아주기 때문에 감칠맛을 위해서 국간장과 양파, 파를 넣어준 것이다. 마늘은 무조건 들어가는게 맛있다. 거의 요리가 끝나갈때쯤이면 물이 좀 적어도 상관없다. 꺼낼 일만 남았으니! 약 총 조리시간은 한시간~한시간20분정도 삶으면 끝!!!

완성된 보쌈은 칼로 먹기좋게 잘 잘라서 접시에 담으면 끝난다. 집에서 직접만든 피클이나 양파간장 또는 쌈장, 오징어젓갈과 무말랭이와 같은 것들과 같이 먹으면 완전 최고의 보쌈이 완성이다. 고기가 정말 부들부들하고 촉촉해서 맛있다. 돼지 누린내 같은거 정말 1도 안나고 사실 파는 것보다 양도 많고 맛있었다. 보쌈을 만드는 과정 중 조금 고된것이 아무래도 불위에 올려놓고 한시간 이상 대기를 해야한다는 것! 위험할 수도 있기때문에 문닫고 방에 들어가 있지말고 거실에서 티비를 보거나해서 불가까이에 대기하는 것이 좋다. 보쌈 한번 먹으려다 화재로 집안살림 보쌈 될 수도 있다.


 보통은 1시간 정도 삶는데 마지막에 양파랑 파를 넣고 20분정도 더 삶아주니 양파의 달짝지근한 맛파의 향긋한 맛이 보쌈에 배여서 훨씬 맛있었다. 그리고 아무래도 좀 더 오래 삶아서 그런지 고기가 엄청 보들보들해진다. 고기가 다 익었는지 볼려면 젓가락을 찔러보면 된다. 쑥쑥 잘들어가면 다 익은 것! 그런데 보통 1시간 정도 삶으면 왠마한 두꺼운 고기가 아니고서야 다 익는다. 그런데 1시간 넘게 삶았으니 사실 확인할 필요도 없이 다 익은 것!

이상 손목걸로 공유한 보쌈 레시피였다. 너무 부들부들해서 한우먹는 줄...ㅎ 

[세상에서 가장 맛잇는 보쌈 만들기 레시피 / 백종원 저리가라 보쌈만들기 /  국내산 한우보다 맛있는 보쌈 만들기 / 화재 조심해야하는 보쌈 만들기]

Posted by 두리뭉실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