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차는 중국 윈난 성 남부 지방에서 생산한 발효차다. 특별한 향과 흙갈색을 가지고 있다. 보이차는 갓 만든 생차와 미생물로 발효한 후발효로 숙성된 숙차로 구분된다. 숙차는 생차보다 부드럽다. 

적절하고 좋은 환경에서 오랜시가나 동안 발효과정을 거친 보이차는 떫은맛이 적어지고 아주 부드럽다고 한다. 그래서 오래된 보이차가 비싸다.


보이차는 다양한 맛을 낸다. 딱 정해져 있는 맛이 있다기 보다는 가공방법에 따라 우려낸 시기와 시간에 따라 맛이 달라진다. 약간 단맛이 나기도하고 쓴맛이나 떫은 맛이나 신맛이 나기도 한다. 좋은 보이차 일수록 은은한 단맛이 입안에 감돈다고 한다. 

예전에 중국에 여행을 갔을때 10년정도 된 보이차를 끊어마셔본 적이 있는데 정말 살짝 단맛이 나면서 아주 깊고 고소한 맛이 났던 것으로 기억한다. 좋은 보이차는 가격이 꽤나 비쌌다. 부모님 선물로 사드리려고 했으나 부모님이 차를 잘 마시지 않는다 하셔서 중국은 차가 유명하다보니 다른 차들도 좋은 것이 많아서 가벼운 차로 사갔던 경험이 있다.


<보이차 효능>

갈산과 황산화 작용

갈산이 풍부한 보이차. 갈산은 지방 흡수를 방해하고 남는 지방을 몸 밖으로 배출하게 한다. 


이로써 혈중 콜레스테롤이 감소하게된다. 지방 축적을 방지하고 항산화 작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그래서 암 예방이나 감기예방에도 좋다고 한다. 보이차의 효능 중 숙취해소 효과도 있다. 감기예방에 좋은 음식 암 예방에 좋은 음식으로 보이차를 추천할 수 있다.

다이어트 효과

지방이 몸에 흡수되게 좋게 분해되는 것을 방해하고 남은 지방을 배출하는 효과를 내다보니 다이어트 차로도 유명하다. 새싹보리 분말이나 녹차, 우엉차, 레몬밤 등과 같은 다이어트할때 마시기 좋은 차 또는 음료 중에 하나가 바로 보이차다. 보이차물 1L 이하로 꾸준히 운동과 병행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보이차만 마시기 보다는 기본 적으로 물을 많이 마시고 카페인이 많이 들어있지 않는 다른 차와 병행해도 무방하다.


정서적 안정

정신적 안정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신경 안정효과가 있는 테아닌과 GABA 성분으로 우울증을 개선하거나 수면을 돕는 효과도 있는 보이차. 


<보이차 마시는 법 또는 끊이는 법 하루섭취량>

덩어리로 되어있는 긴압차는 부수어 물에 우려내 마시면된다. 2~3g 정도를 95~100도 정도 뜨거운 물에 1분이상 우려내서 마시면 되는데 8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처음 우려낸 물은 버리도록하고 다음으로 우려낸 것을 먹으면 되며 4~5번 우려내 정도 먹을 수 있다. 

보이차 하루섭취량이 딱히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나 하루권장량은 존재한다. 보이차는 하루권장량이 1g이며 리터로 말하면 1L내로 마시는 것을 추천한다. 


보이차 부작용

보이차는 부작용이 따로 보고 된 것이 없다. 그래도 카페인 성분이 약간 있다보니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에게 두통이나 불면증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한다. 너무 과하게 보이차를 섭취하면 위에 부담을 주기때무에 속쓰림이나 설사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너무 과하게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Posted by 두리뭉실이
,